과일과 채소(야채) 구분 방법 : 토마토가 과일이라고?
본문 바로가기

정보/일상 정보

과일과 채소(야채) 구분 방법 : 토마토가 과일이라고?

과일과 채소(야채) 구분 방법 : 토마토가 과일이라고?

 

과일과-채소-구분하는-방법-썸네일

 

 과일과 채소(야채)를 구분하는 방법과 이를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고 이야기해야 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1️⃣ 일반적 구분

 

 과일은 식물에서 나오며 내부에 씨앗이 있습니다. 그들은 달콤하며 간식이나 디저트로 먹을 수 있습니다. 과일의 예로는 사과, 오렌지,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씨앗이-보이는-사과,-야생-바나나,-개량-안된-오렌지의-단면
개량되지 않은 바나나, 오렌지는 씨가 있다.

 

 채소뿌리, 줄기 또는 잎과 같은 식물의 다른 부분에서 나옵니다. 일반적으로 달지 않고 식사의 반찬으로 먹습니다. 야채의 예로는 당근, 상추,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당근,-상추,-브로콜리

 

새콤달콤 아오리 햇 사과 4.5KG 산지직송 당일배송, 소과 4.5kg, 1개 신선한 네이블 88과 중대과 햇 오렌지 10과 20과 30과 1박스(17kg), 88과 중대과 1박스(17kg), 1개 [테이스티] 제주 청귤 풋귤 혼합과 3kg 5kg 10kg (8/1 순차출고), 청귤 10kg, 1개 파스퇴르 냉장 발렌시아 오렌지, 2.3L, 1개

 

 

2️⃣ 식물학적 구조와 기능에 따른 구분

 

 과일은 꽃이 피는 식물의 난소에서 수정된 난자로부터 발생하는 종자를 포함합니다. 그들의 주요 기능은 종자를 분산시키고 식물 종의 번식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씨앗과 그것을 둘러싼 달콤하거나 시큼한 다육이 특징입니다. 과일은 단순 과일(예:사과, 체리), 종합 과일(예:라즈베리, 딸기) 및 복합 과일(예:파인애플, 무화과)과 같은 다양한 범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사과-열매가-자라는-과정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과학탐구, 사과 열매가 자라는 과정

 

 반면에 채소는 식물의 생식 과정에서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 않는 식물의 식용 부분입니다. 그들은 뿌리(예:당근, 무), 줄기(예:아스파라거스, 셀러리), 잎(예:상추, 시금치), 꽃(예: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또는 씨앗 자체(예:완두콩, 강낭콩) 등 식물의 다양한 부분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야채는 일반적으로 풍미가 더 좋고 비타민 미네랄 및 식이 섬유가 풍부합니다.

 

 

 

 

3️⃣ 과일이지만 요리 재료로써 채소로 분류된 경우

 

 일부 식물은 요리 용어로는 채소로 분류되지만 식물학적으로는 과일이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들은 풍미를 내거나 채소와 비슷한 방식으로 요리되고 사용되기 때문에 '요리 채소'로 불리지만 씨앗을 포함하고 꽃의 씨방에서 자라기 때문에 식물학적 구분은 과일입니다. 그 예로는 토마토, 오이, 고추, 피망, 가지, 호박, 아보카도, 올리브 등이 있습니다.

 

토미토-오이-피망-가지-단호박-올리브
나 원래 과일이야! - 토마토, 오이, 피망, 가지, 단호박, 올리브

 

 

 

 

4️⃣ 일상적 대화에서 과일 vs 채소를 논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이 글 읽고서 '야 토마토 채소 아님 과일임.' 무작정 말하면 반응들은 어떨까요? 누군가는 '그렇구나', '아 그래?' 그냥 넘어가고 누군가는 '토마토가 채소지 무슨 과일이냐'면서 갑분싸 혹은 '아니 나도 본 적 있는데 구분하는 방법이 없다던데' 등등 여러 반응이 나올 것입니다. 우선 그들에게 이 글을 추천해주세요(농담... 아니다 추천하세요!).

 일상 대화에서 사람들과 이야기하거나 음식 준비에 대해 논의할 때는 요리의 맥락적 구분을 따르는 게 원활한 대화를 나누는 데 더 도움이 됩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음식 준비를 위해 재료를 구매하는데, 이때 과일과 채소를 요리 맥락적(토마토, 고추, 호박 등은 요리 맥락에선 채소)으로 분류하는 것에 더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마트에서 장을 보거나 요리를 할 때 토마토, 고추, 호박 등은 채소(야채)로 의사소통하시길 바라며, 이들의 식물학적 분류와 같은 이야기는 상대방과 함께 식사하면서 나누는 이야기의 소재로, 서로의 지식 함양을 위한 유익한 정보로써 사용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이런 정보는 어떠신가요? ⏬⏬⏬

 

 

괜찮았다면 ❤ 공감, 댓글 남겨주세요.

궁금한 점 언제나 환영합니다.

개선사항, 불편한 점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댓글 달아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그럼 이만!

BYE!